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한국민속촌 방문에서 특별한 공연을 보았습니다.말 위에서 각종곡예를 보여주는 마상제가 그것인데요.중학교때인가요? 역사책에서 그림으로 본 고구려 고분 벽화인 수렵도에서 보았던 그 장면들을 정말 가까운 거리에서 보게 되었습니다.4명의 기수가 달리며 보여주는 곡예는 정말 눈을 떼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달리면서 활도 쏘고 칼로 근처에 미리 마련해놓은 옥수수대를 자르고 또 말위에 서서 달리기도하고 정말 재밌게 관람하였습니다. 그날 무척 더웠는데도 열심히하는 모습이 보는 감동을 더해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상재란...?
말 위에서 부리는 각종 곡예를 마상재라고 한다. 마상재에 관한 구체적인 기록은 태조 이성계에 관한 것이다
. 1362년 7월에 이성계가 원나라 군대와 싸울 때 적장이 찌르는 창을 몸 숨기기(등리장신)동작으로 피하였다. 이러한 기록에서 마상재는 마상무예의 일종으로 이미 고려 때에 이미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인조때에는 일본 정부의 간청에 의하여 마상무예에 뛰어난 장효인과 김정등이 사절단을 따라 일본에 건너가서 마상재를 선보였으며 그 뒤로는 사절단에 반드시 마상무예에 뛰어난 인물들이 동행하게 되었다. 효종 3년에 왕은 "관무재"를 행하고 마상재를 시험하였으며 북벌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효종이 마상무예를 중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18세기에 사신으로 간 박경행은 "전쟁터에서 총,칼,창이 들어오고 깃발이 휘날리며 북소리가 요란할 때, 말에 몸을 숨긴 채 적진에 돌입하여 적의 깃발을 빼앗거나 적군의 목을 베어올 수 있는 날랜 재주를 지닌 사람이 우리 나라에 사,오백명은 된다."라고 말한 기록이 있다.

일본인들은 마상무예에 경탄한 나머지 이것을 모방하여 다아헤이본류(大坪本流)라는 승마기예의 한 유파를 만들기도 하였다덕천(德川) 쇼군이 가광시대에, 그의 요청에 의해 기마술이 능한 마상재인 2명이 조선통신사와 함께 수행하였다. 그래서 강호성(지금의 동경)내에서 쇼군과 막부의 고관, 유명 번주들앞에서 각종 마상기예를 펼쳐 보였다. 좌측의 그림은 당시 일본의 화가들이 그린 마상재도(馬上才圖)이다.

조선통신사 일행이 일본에 갔을 때 마상재를 시연한 모습을 그린 그림으로 마상재 기술의 명칭이 그림에기재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마상재의 기술에 경탄을 금치 못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http://www.chunghondang.com/

한민족전통 마상무예,격투협회자료 인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시작을 알리는 멘트와 함께 칼을 든 무사청년(칼을 들었으니 무사라해야겠네요)이 나와 칼을 높이 들고 공연장안을 한바퀴돕니다. 그리고는 바로 칼을 날려 근처에 준비해 놓은 옥수수대를 잘라 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공하고는 크게 기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사람이 나왔습니다.이 친구는 뭘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 도중에 말이 응가(?)를 해서 잠깐동안 공연이 멈추기도 하였습니다. 이 광경을 보고 관객들은 한바탕 폭소를 터트리기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위에 서서 달리는 것을 주마입마라고 한다던데 아래 사진의 공연이 주마입마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고난위도 기술인듯합니다. 아슬아슬하니 숨을 죽여가며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냥도 타기 어려운데 서서 달리려면 많은 연습이 있었을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달리는 말에서 활을 쏘는 장면입니다. 모든 화살이 과녁을 명중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분은 창술을 보여드리기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는 중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밖에는 많은 곡예가 있었습니다.말등을 넘나드는 주마초마,말 위에 거꾸로 서는 마상도립 말위에 가로눕는 횡야마상양사 그리고 말 위에서 뒤로 눕는종와침마마가 있었습니다. 다 담지 못해 아쉬움이 많은 공연이였습니다.말을 타고 달리는 것만으로도 재미난 볼거리인데 그 위에서 이런 멋진 곡예를 보이다니 다시 보고 싶은 공연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하늘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