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해는 큰형네가 다른 추석때보다 조금 일찍 내려왔습니다. 추석 하루 전 큰형네 삼부자와 함께 얼마전 심은 배추밭에 일을 하러 나갔습니다. 자라지 못하고 죽은 배추자리에 새 모종을 채우러 가는 중입니다. 가기 싫다는 조카들 설득하느라 시간이 지체가 되었습니다. 엄마랑 역활 바꾼다고 어찌나 투덜을 대던지.....엄마는 추석음식 준비한다고 하니 자기들이 전 부친다고 엄마가 대신 가라고 하네요.하지만 밭에선 그 누구보다 열심히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밭가에 있는 사과가 빨갛게 아주 잘 익어 갑니다.지난 몇 주 동네에선 사과 수확하느라 바쁘게 보냈습니다.다행히 저희 동네엔 수해 피해가 없어서 소득이 아주 많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농사를 지어 보는 조카녀석들, 처음에는 투덜투덜대더니 가르켜주니 땀까지 흘려가며 곧잘 하네요.예전 저도 이 나이땐 정말 하기 싫었는데 말입니다.그래서 꾀병도 많이 부렸다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먼저 심었던 배춘데 죽은게 반입니다. 덥고 비가 하도 많이 내려 반이나 녹아 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빠와 막내아들이 한 조가 되어 심어 갑니다. 조카는 모를 파 놓은 구멍에 놓아주고 아빠가 뒤에서 묻어 나옵니다.둘째형은 혼자서도 큰형보다 앞서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랑 17살 차이가 나는 큰형, 아버지가 없는 저희 집에 아버지와 같은 존재입니다. 이렇게 보니 형도 많이 늙어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손인 큰녀석, 저는 이 녀석과 한조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부터 자란 배추는 벌써 이렇게 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형과 조카, 이젠 막내녀석의 키도 아버지를 따라 갑니다. 오기 싫다는 녀석들 강제로 데려오긴 했지만 일하고 들어가는 녀석들 표정은 밝아졌습니다. 녀석들도 땀흘리며 일하고 난 후의 성취감이 들었을까요? 그걸 조금이라도 가르켜주기 위해 형이 데리고 나왔는데 말입니다.녀석들이 일손을 도와줘 저와 둘째형이 하면 반나절이 걸렸을 일을 쉽게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향에 내려와 처음 씨앗을 뿌리고 모종을 키웠던 배추,이렇게 커가고 있습니다. 자라는 배추처럼 저의 귀농생활도 조금씩 나아가고 있습니다.추석연휴도 끝나갑니다. 오늘은 다행히 파란하늘이 보이네요.어제보단 귀경길이 좀 수월하겠습니다.남은 연휴도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보일군의 귀농일기 그 열번째 이야기...

Posted by 하늘나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