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림픽공원내에 있는 몽촌 역사관을 다녀왔습니다. 몇번을 지나다니면서도 눈에 들어 오지 않던 곳이였는데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백제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몽촌 역사관의 설명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내용으로 대신합니다. 자세하게 나와 있다는.....


올림픽공원 북2문에서 몽촌토성 쪽으로 조금 걸어 올라간 위치에 자리한 몽촌역사관은 백제문화의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몽촌토성은 한성시대 백제의 주요 거성 중 하나로 지난 83년부터 89년까지 6차례의 정밀조사를 거쳐 움집터와 저장구덩이,토기 등 어마어마한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이때 모습을 드러낸 조상들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는 곳이 바로 몽촌역사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을 들여놓으면 암사동과 명일동, 역삼동 등 한강유역을 주름잡았던 한성백제시대의 움집자리와 고분모형이 눈길을 끄는데 어디선가 풍겨나오는 듯한 백제의 향기를 따라 저절로 움직이다보면 어느새 몽촌토성 유물관. 중앙에는 몽촌토성 모형이 떡하니 버티고 있고 빙 둘러 갖가지 토기와 숫돌, 그물추 등이 당시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비록 모형이기는 하지만 공주와 부여에서 출토된 돌짐승과 각종 장신구, 금동신발 그리고 미륵반가사유상,칠지도 등 일본으로 건너간 백제유물까지 샅샅이 살펴볼 수 있다몽촌토성에서 발굴된 백제시대 옛 주거지를 그대로 보존해 놓은 백제수혈지는 건물 외관부터 움집터를 본 떠 만들어 입구에 들어서면 갑자기 선사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갖게된다.백제 유적지인 몽촌토성과 석촌고분, 그리고 여기에서 나온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몽촌 역사관은 한강유역을 포함한 백제문화의 대표적인 유적 및 유물을 한곳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서울이 2천년 고도의 역사적 중심지였음을 조명하고자 1992.1월 개관하였다.이 역사관에는 옛 주거지, 고분군, 몽촌토성의 유적모형과 유물을 전시함으로써 찬란했던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특히 몽촌토성은 초기 백제의 도성인 하남위례성으로 추정되는 중요한 유적으로 이곳에 역사관이 위치함은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서의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시절 아이들이 가지고 놀았을 인형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매주 목요일 7시엔 역사관내 영상실에서 무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주 목요일엔 어린이 인형극 효성스러운 호랑이가 공연이 됩니다. 그리고 4월 공연 중 최고는 4.23일 야외에서 상영하는 워낭소리가 될듯하네요. 관심있으신 분은 좋은 시간이 되겠네요.




Posted by 하늘나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