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백과사전

공지사항 2012. 12. 4. 20:21





고양이는 고양이속에 속하는 포유동물이다.
야생고양이는 약 10만 년에서 7만 년 전부터 존재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길들여진 고양이의 기원은 약 1만 년 전 극동지방에서 스스로 숲 속을 나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대담하게 정착하여 길들여진 5마리 정도의 아프리카들고양이로 추적된다. 고양이는 인류로부터 오랫동안 애완동물로 사랑받아 왔다. 실례로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는 고양이를 새 사냥에 이용하는 그림이 있다. 한국, 중국, 일본에는 십이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태국과 베트남에서는 십이지 중 하나이다. 

고양이 품종중에는 스핑크스처럼 털이 없거나 맹크스처럼 꼬리가 없는 품종도 있다. 품종은 장모종, 중모종, 단모종으로 나뉘며, 단모종의 대표종은 아비니시안고양이, 장모종의 대표종은 페르시안 고양이가 있다. 애완견과는 달리 옛 습성이 살아 있고 발톱을 숨길 수 있어서 쥐나 작은 새를 사냥할 수 있는데 가시가 있는 혀로 뼈에 붙은 고기를 핥아서 먹을 수 있다.





체중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2.5에서 7kg 정도 무게가 나가나 메이 쿤 같은 종들은 11.3kg 어떤 고양이는 과도한 급식으로 인하여 23kg에 달한 경우도 있었다. 반대로 1.8kg 이하의 아주 작은 고양이도 보고 되었다.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보고된 것 중 가장 큰 고양이는 무게가 21.297kg이다.







고양이의 골격
고양이는 거의 모든 포유류와 같이 7개의 경추를 가지고 있으며 13개의 흉츄, 7개의 요추, 3개의 천추를 가지며 맹크스를 제외하고는 22개나 23개의 미추를 가진다. 여분의 요추와 천추 덕분에 고양이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보다 향상된 척추 운동성과 유연성을 가진다. 미추는 꼬리를 형성하며, 고양이의 빠른 운동시에 몸의 균형을 잡는데 이용된다. 또한 고양이는 자유롭게 움직이는 쇄골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공간이라도 머리만 들어간다면 몸이 지나갈 수 있다.



고양이의 이빨
고양이는 사냥감을 죽이고 고기를 찢기 위하여 고안된 아주 특수한 이빨을 가지고 있다. 앞어금니와 첫번째 어금니는 육식용으로 입 양쪽에 쌍을 이루고 있으며, 한 쌍이 가위와 같이 고기를 효율적으로 자를 수 있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것은 다른 야수들에게도 존재하지만, 특히 고양이과의 동물들에게 잘 발달되어 있다. 고양이의 혀는 날카로운 돌기를 가지고 있어 시체로부터 고기를 찢고 가져가기 좋게 되어 있다. 이 돌기들은 뿔이 달린 뒤쪽을 향한 작은 고리 모양으로 털 손질 시에도 도움을 준다. 구강 구조에 의하여 고양이들은 야옹거리기, 골골거리기, 하악거리기,으르렁거리기, 끙끙거리기 등의 다양한 발성과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고양이의 귀
각 귀에 있는 32개의 개별 근육들은 고양이가 각각의 귀를 별도로 움직여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운동성 덕분에 고양이는 몸을 한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귀를 다른 방향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위로 향하는 곧은 귀를 가지고 있다. 개와 달리 접힌 귀를 가진 종은 극히 드물다. 스코티쉬 폴드가 그러한 예외적인 변종이다. 화가 났을 때나 무서울 때 고양이는 으르렁거리거나 하악거리는 소리를 내며 귀를 뒤로 젖힌다. 또한 고양이는 놀거나 뒤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때 귀를 뒤로 젖힌다. 귀의 각도는 고양이 감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고양이의 발바닥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발가락으로 걷는 지행동물이다. 고양이는 발의 뼈가 다리의 아래 부분이 되며, 직접 발가락으로 걷는다. 고양이는 뒷발을 거의 정확하게 상응하는 앞발의 발자국에 놓음으로써 소음과 흔적을 최소화한다. 이것은 또한 고양이들이 거친 지역을 돌아 다닐 때 뒷발에 확실한 발판을 제공하는 역활을 한다.

고양이과 동물들의 특성으로, 오므릴 수 있는 발톱을 가지고 있다. 보통의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발톱은 발바닥 근처의 피부와 털로 덮여 있어 발톱이 지면과의 접촉으로 인하여 닳는 것을 방지하여 발톱을 날카롭게 유지하며 또한 사냥감을 조용히 따라갈 수 있게 한다. 앞발의 발톱은 일반적으로 뒷발톱보다 날카롭다. 고양이는 의도적으로 하나 이상의 발의 발톱을 꺼낼 수 있다. 고양이는 사냥이나 자기방어 타고 오르기, 주무르기,혹은 침구류나 두꺼운 러그등의 부드러운 표면에 추가 마찰을 위하여 발톱을 꺼낼 수 있다. 온순한 고양이의 발 위 아래를 조심스럽게 누름으로써 발톱을 꺼낼 수도 있다. 구부러져 있는 고양이의 발톱은 카페트나 다른 두꺼운 천 등에 걸리기도 하며 스스로 빼낼 수 없을 경우 고양이를 다치게 할 수 도 있다.

일반적으로 앞발에 다섯 개, 뒷발에 네 개나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으나 오랜 돌연변이의 결과로 집고양이들은 다지증에 걸리기 쉬우며 여섯개나 일곱 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다섯번째의 앞발톱은 다른 발톱에 인접하여 있으며, 좀 더 인접하여 여섯번째의 손가락인 돌출부가 있다. 발목 안쪽에 위치한 앞발의 이러한 특수한 모양은 손목관절의 패드로 큰 고양이들이나 개들의 발에서도 발견된다. 이것은 보통 걸음걸이에는 기능하지 않으나 도약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믿어지고 있다.


피부
고양이는 다소 느슨한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고양이가 포식자나 다른 고양이와 싸울 때 그들에게 잡히더라도 몸을 돌려서 마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또한 수의학적으로 주사를 쉽게 놓게 하는 이점이 있다. 실제로 신부전증이 있는 고양이들의 생명은 때때로 투석치료 대신 정기적으로 다량의 약을 피부에 주사함으로써 몇 년씩 연장되기도 한다.

목뒤의 특히 느슨한 피부는 뒷덜미이며 어미 고양이가 새끼를 운반할 때 새끼를 잡는 부위이다. 따라서 고양이들은 그 부위를 잡혔을 때 조용해지고 순종적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다 자라서도 이어져, 수컷이 교미를 위하여 암컷에 올라 탔을 때 뒷덜미를 잡음으로써 암컷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며 교미 중 암컷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한다.

이 방법은 비협조적인 고양이를 치료하거나 옮기려고 시도할 때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성체는 아기 고양이보다 무거워서 절대로 뒷덜미를 사용하여 옮기면 안되며 엉덩이와 뒷다리 쪽 그리고 가슴과 앞발 쪽으로 무게를 지탱해야 한다. 어린 아기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머리와 앞발을 사람의 어깨에 올리고 뒷발과 엉덩이를 사람의 팔로 떠받치며 안기게 된다.


고양이의 감각
고양이의 후각은 매우 민감핟. 고양이의 감각은 사냥에 맞추어져 있다. 고양이는 고도로 발단된 청력, 시력, 미각 그리고 촉감 감지기가 있어 다른 포유류들 보다 극도로 예민하다. 고양이의 야간 시력은 사람보다 우수하나 낮 시간의 시력은 사람보다 열악하다. 고양이의 눈에는 휘막이 있으며 푸른 눈은 일반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여 적목현상을 보일 수 있다.

사람과 고양이는 저음대에는 비슷한 청음 구간을 가지나 고음대에서는 64헤르쯔까지의 음을 들을 수 있으며 후각은 사람보다 약 열네 배가 강하다.초기 고양이 조상들의 돌연변이로 인하여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는 데 필요한 두 개의 유전자 중 하나를 잃어 단맛을 느낄 수 없다. 이동과 지각을 돕기 위해 고양이는 십여 개의 움직일 수 있는 수염을 얼굴 부위에 가지고 있다.






신진대사
고양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다른 동물들보다 더 많이 잠으로써 에너지를 보존하다.하루 수면시간은 다양하나 주로 12~16시간이며 평균 13~14시간이다. 어떤 고양이들은 24시간 중 20시간을 자는 경우도 있다. 고양이잠이라는 용어는 고양이의 짧은 시간동안 가볍게 자는 능력을 말한다. 야행성으로 인해 고양이는 저녁부터 새벽까지 더 활동하며 놀기를 좋아한다.

고양이의 성질은 종과 사회화에 따라 달라진다. 오리엔탈 타입은 더 가늘고 더 활동적이며 코비타입은 더 무겁고 덜 활동적인 경향이 있다. 정상적인 고양이의 체온은 38도에서 39도이다. 체온이 39.5이상이면 고온이며 37.5도 이하이면 저체온으로 인정된다. 집고양이의 정상 심장박동수는 분당 140에서 220이며 고양이가 얼마나 흥분되었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쉬고 있는 고양이는 평균 심박수는 150에서 180으로 인간 평균 80의 약 두배이다.


유전자
흰색 털에 푸른색 눈을 가진 고양이는 첯각장애와 같은 유전학적 결함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07년 사이언스 논문은 현재의 집고양이는 1만년전 근동에서 스스로 길들여진 사막들고양이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했다. 집고양이는 들고양이와 마찬가지로 38쌍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200여개 이상의 유전학적 결함이 사람에 의해 교배되면서 발생되었다. 고양이의 특정한 대사장애들은 이로 인한 질병들임이 밝혀졌다. 또한 털색을 결정짓는 몇가지 유전자가 있다. 이것의 조합이 여러가지 다른 표현형을 드러낸다.

털의 길이, 꼬리의 유무, 매우 짧은 털 등이 모두 하나의 대립형질로 결정되거나 다유전자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캣 지놈 프로젝트은 인간의 유전질환, 감염성 질환,유전적 진화, 고양이과 동물들의 비교연구 잠재적으로 법의학까지 집중하여 연구하고 있다. 대형 고양이과를 포함한 모든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지 못하는 유전학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과일종류나 당분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거부하는 이유가 된다.






먹이와 식이
고양이는 곤충, 새 설치류와 같은 작은 동물을 먹는다. 길고양이나 자율급식을 하는 집고양이는 하루에 8번에서 16번 식사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묘의 경우 하루에 한번 급식에 적응할 수 있다. 고양이는 전형적인 육식동물로 생리작용이 고기를 소화시키는데 효율적으로 되어 있으며, 식물과 같은 것을 소화시키는데는 제한이 있다.

고양이는 타우린과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들을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살코기로부터 얻어야 한다. 따라서 고양이는 생존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한다. 고양이의 이빨과 마찬가지로 소화관도 육식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길이가 짧은 고양이의 장은 고기에서 얻어지는 단백질과 지방을 최대한 빨리 분해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특정한 지방산 뿐 아니라 식물성 음식을 흡수하거나 소화하거나 대사시키는 데 있어서 제한이 된다. 

예를 들면 타우린은 식물에는 희귀하며 고기에는 매우 많다. 이것은 고양이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아미노산이다. 타우린 결핍은 고양이의 망막에 서서히 퇴화를 가져와 갑자기 돌이킬 수 없는 맹시를 만드는 황반변성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액응고 면역계의 활통에 방해를 한다. 아르기닌 역시 아미노산의 일종이며 육류, 어류,유제품 견과류등에서 얻을 수 있다. 아르기닌이 고양이에게 부족할 경우 구토, 침흘림, 운동실조, 떨림등의 증상이 생긴다.


고양이의 육식 중심의 생리에도 불구하고 고양이에게는 작은 양의 풀, 잎, 관목, 화초, 여러 다른 식물을 같이 섭취하고 있다. 이러한 고양이의 행동에 대해 설명하는 한가지 이론은 소화가 안될 때 역류시킨다는 것이나, 섬유소나 미네랄을 섭취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도 있다. 여기에서는 고양이 애호가에게 몇가지 집에서 키우는 화초가 고양이에게 위험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려 한다. 예를 들면 백합의 잎은 고양이에게 항구적이고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신장의 손상을 유발하고, 그외에도 고양이에게 독성이 되는 식물이 있다. 캣 팬시어 협회는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의 리스트를 제종하고 있다.

아보카도 또한 독성이 있으나 열매는 아보덤 고양이 사료에도 있다. 그러나 에이에스피씨에이는 이것이 아보카도가 어떻게 작요하는지 자세히 알기전까지는 안전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없다고 선언한 바 있다. 몇몇 식물성 성분이 많은 고양이 사료에서 영양학적으로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 화학적으로 조성한 타우린과 여러 영양성분을 공급하기도 한다. 고양이는 선택적인 식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간손상의 위험없이 36시간 이상의 공복을 견딜 수 없다. 고양이는 자신의 후각 신경을 자극하는 캣닢을 매우 좋아한다. 많은 고양이가 캣닢을 매우 좋아하고 그위에서 구르고 , 가지고 놀고, 때때로 씹기까지 한다.

고양이는 이상한 식이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플라스틱 종이 끈 섬유 심지어 석탄까지 먹거나 씹기를 좋아한다. 이런한 것을 피카라고 하며 얼마나 많은 양을 먹었느냐에 따른 독성에 따라 고양이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러한 상태 피카는 아무거나 먹는 걸로 유명한 까치의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독에 대한 민감성
고양이의 간은 사람이나 개와 같은 다른 동물에 비해 해독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그래서 가정에서 안전하다고 생각되며 많이 노출되는 물질도 고양이게는 위험할 수 있다. 또한 환경오염에도 더 민감하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명백한 이유없이 고양이가 갑자기 혹은 지속적인 병에 걸렸을 때에는 독에 노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진통제인 파라세타몰이나 타이레놀은 고양이에게 매우 독성이 강하다. 왜냐하면 고양이에게는 그러한 물질을 해독할 만한 효소가 원래 없기 때문에 사람에게는 안전한 분량이라도 고양이게는 응급상황을 요하는 치명상이 될 수 있다.

심지어 고양이의 관절염에 쓰는 아스피린조차도 사람에 비해 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용량을 잘 조절해서 써야 한다. 또한 발모제로 많이 쓰이는 미녹시딜등을 고양이 털이 빠진다고 피부에 발라주었다가 때때로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또한 집에서 많이 쓰이는 고양이 주위에 놓일 수 있는 좀약이나 나프탈렌 제제를 포함하여 살서제 살충제 제초제등도 고양이에게0 위험하다. 고양이 주변에 놓일 수 있는 페놀 기반의 상품들 예를 들면 파인솔, 데톨, 헥사클로로펜과 같은 세정제 종류도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부동액으로 쓰이는 에틸렌 글리콜은 고양이가 잘 먹을 수 있는데 한숟갈 분량만 먹어도 치명적이다. 에센셜 오일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나타내는데 티트리 오일이나. 티트리 오일 베이스의 화장품, 삼퓨로 인해 심각한 질환을 앓는 고양이의 경우도 보고 되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에게 가장 많은 중독을 일으키는 것은 살서제나 부동액이다.


사람이 먹는 음식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띨 수 있는 있는데 예를 들어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으면 테오브로민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양의 양파나 마늘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띠고 있다고 한다. 많은 관상용 화초가 여러 동물들에게 독성이 있고 고양이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것들은 고양이가 미치지 못하는 곳에 놓아야 한다. 예를 들면 백합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필로텐트록속 식물 또한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다.






사회성
고양이는 길고양이일 때에도 먹이가 충분할 때에는 협동하는 암컷들을 중심으로 모여서 사는 사회적인 동물이 되기도 한다. 무리안에 각각의 고양이는 각자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 생식기능이 활발한 수코양이는 최대의 영역을, 중성화된 고양이는 최소의 영역을 갖는다. 이러한 영역의 사이에는 중립지대가 있는데 고양이들이 영역다툼이 없을 때에는 서로 보고 인사를 하는 곳이다. 중립지대를 벗어나면 해당영역의 지배하는 고양이가 노려보기, 하악거리기, 으르렁 거리기 등으로침입한 고양이를 공격적으로 추격한다. 이렇게 해도 안될 경우에는 짧지만 매우 시끄러운 공격을 하게 된다.


같이 공동생활을 하게 될 경우라도, 생존 전략은 무리의식은 없어서 사회적이지는 않다. 이러한 의미는 고양이는 생존에 필요한 것들은 스스로 조달한다는 것에 있다.(음식찾기, 방어등) 이렇게 고양이는 언제나 외로운 사냥꾼이다. 사회성의 일환으로 고양이는 여러가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목소리를 낸다. 야옹거리기, 가르릉거리기, 높은 소리로 내기, 하악거리기, 그르렁 거리기, 앙앙 거리기, 새된소리 내기, 꿍꿍 거리기 등 여러가지 소리를 낸다. 몸짓의 종류에는 귀와 꼬리의 위치, 몸의 이완정도, 발을 꾹꾹 거리기 등 모두가 기분을 나타낸다. 꼬리는 고양이간에 매우 중요한 사회적 신호를 낼 수 있다. 꼬리를 올리면 보통 인사를 나타내거나, 서열을 나타낼 수도 있는데, 힘센 고양이가 약한 고양이보다 더 꼬리를 빳빳하게 세운다. 코 터치는 가장 기본적인 인사이며, 이어서 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머리를 기대면서 졸라대면 서로 친목을 위해 그루밍을 해주기도 한다.


어떠한 고양이나 일반적으로 어느정도의 사회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고양이는 사회성이 떨어지기도 한다. 가정집에서의 환경에서는 먼저 살고있는 고양이가 새로 들어온 새끼 고양이에게 깨물거나 할퀴면서 공격적으로 굴기도 한다. 이런 행위를 Feline Asocial Aggression(고양이 반사회적 공격성)이라고 부른다.






싸움

고양이의 방어행동은 등을 아치형으로 구부리기, 털 세우기, 몸 옆으로 돌리기, 하악거리기로 구성된다. 방어, 영역지키기, 생식, 우월함을 나타내기 위해 고양이 대 고양이로 싸움을 할 때, 고양이는 상대에게 인상적이고 위협을 주기 위해 털을 곤두세우고 등을 아치형으로 말아서 더욱 더 크게 보이려고 한다. 또한 놀 때에도 이러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공격은 물기 뿐 아니라 앞발로 상대편의 얼굴이나 몸통을 후려치기도 한다. 그러나 심각한 부상은 드물다. 보통 얼굴이나 귀에 상처가 조금이라도 더 난 쪽이 도망가기 때문이다. 또한 언제든지 튀어나갈 수 있게 방어적인 자세로 고양이 특유의 강한 뒷다리를 약간 굽히기도 한다.


보통 긁히거나 물린 상처가 감염이 되어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발생이 된 경우에는 처치가 없으면 때때로 죽기까지도 한다. 또한 물린 상처는 feline immunodeficiency virus(FIV)(고양이 면역결핍 바이러스)의 주요 확산 경로이기도 하다. 성적으로 성숙한 수컷 고양이는 살면서 많은 싸움을 하게 되는데, 귀나 코에 긁히거나 잘린 상처를 가지게 된다. 수컷 고양이 뿐 아니라 암컷 고양이도 영역을 지키거나, 새끼 고양이를 보호하기 위해 싸운다. 암수 모두 중성화 수술을 하면 많은 경우에 이러한 행동을 없앨 수 있다.






놀이
고양이, 특히 새끼 고양이는 노는걸 좋아하는 걸로 유명하다. 이 놀이는 사냥을 흉내낸 것으로 새끼고양이가 사냥감을 추적, 포획, 죽임을 하는 걸 배우는 데 도움을 준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나 사람과 싸움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것은 다른 동물과 싸울 때 공포감을 줄여주거나 싸움 자체를 연습하면서 기술을 연마하게 해준다.


많은 고양이들이 매달려서 흔들리는 끈이나 방바닥에 늘어져 있는 끈에 대해 참을 수 없음을 느낀다. 이러한 습성은 뜨개실 뭉치를 가지고 노는 새끼 고양이로 만화나 사진에 많이 표현되곤 한다. 이것은 사냥을 위한 본능이며, 때때로 어미 고양이의 꼬리를 사냥하면서 놀기도 한다. 그러나 실을 먹었을 경우에는 위나 장에 걸려서 병에 걸릴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러한 끈으로 야기될 수 있는 위험 때문에 레이저 포인터의 점을 추적하게끔 만들어서 놀아주는 것으로 대신할 수도 있다.


레이저 포인터의 레이저가 고양이의 눈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세심하게 조작해서 고양이의 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레이저 포인터의 사용법은 계속 추적하게끔 하다가 미리 놓여진 다른 장난감에게 비추어서 결국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레이저 포인터가 사용되기 전에는 일반적으로 플래쉬를 비춰서 놀아주기도 하였다.







위생 
고양이는 결벽증으로 알려져있다. 고양이의 혀에는 목구멍쪽을 향해 고리처럼 뻗은 케라틴을 함유한 유두돌기가 있다. 고양이는 이 유두돌기와 침으로 털을 핥아 스스로를 단장한다. 언급된 것처럼, 고양이의 침은 좋은 세척제이자 냄새 제거제 역할을 한다. 또한 많은 고양이들은 다른 고양이나 사람을 단장해 주기도 한다. 고양이들은 종종 집단의 서열 상에서 우위에 있음을 주장하기 위해 다른 고양이를 핥아 단장해 주기 시작한다. 어떤 고양이들은 때때로 이러한 몸단장으로 인하여 위장에 쌓인 털 뭉치를 토해내기도 한다. 이것은 단모종의 고양이들보다 장모종의 고양이들에게 더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헤어볼은 특정 고양이 사료나 털제거를 돕는 약, 그리고 빗이라 브러쉬로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줌으로써 예방될 수 있다.






고양이의 생활
암고양이는 주기적으로 발정을 하는데, 만일 발정할 동안에 교미를 하지 못하면 다음 발정은 더 빨리 오게 된다. 대체로 이 같은 발정은 암고양이가 임신을 하기 전까지 계속된다. 발정은 1년에 몇 번 있으며 3-15일간 계속된다. 임신 기간은 약 9주일이며, 한배에 3-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갓태어난 새끼의 몸무게는 보통 약 100g이다. 어미는 새끼들을 핥아 새끼의 몸을 말리고 호흡과 다른 생체 기능을 자극한다. 건강한 새끼고양이는 태어난 지 10-14일이면 눈을 뜨고 이어 귀가 들리게 되며, 첫이빨이 난다. 약 3주 정도면 걷게 되고, 주위를 눈여겨보며 환경에 익숙해진다. 4주면 모든 이가 나고 6주 정도면 완전하게 성숙하여 어미의 보살핌 없이 혼자 살아가게 된다. 태어난 지 1년이 지나면 몸이 다 자란다. 


고양이는 소리·몸짓·냄새 등을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고양이끼리, 또는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다. 고양이는 앞 이마와 입 주변이나 꼬리의 밑동 가까이에 냄새샘이 있다. 이 샘을 이용해 사람이나 물건에 고양이의 냄새를 묻히는데, 이 냄새는 고양이와 몇몇 다른 동물만이 맡을 수 있다. 수고양이는 사물에 오줌을 뿌려서 자신의 짝짓기 영역을 표시한다. 오줌 냄새는 고양이뿐만 아니라 사람도 맡을 수 있는데, 매우 지독하다. 고양이는 많은 시간에 걸쳐 보다 나은 품종을 개량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수많은 종류에 이르렀다.